불법 폐기물 처리업체에 대한 처벌 강화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작은뉴스

불법 폐기물 처리업체에 대한 처벌 강화

부당이익 3배의 징벌적 과징금 부과, 배출자의 꼬리자르기 단절

국내 폐기물 시장은 높은 이익률, 안정적인 수익 구조로 재무 안정성이 높아 글로벌 사모펀드 및 외국 거대 자본의 과점화가 진행 중이다.


특히 자본이 더욱 열악한 지방에서는 쉽게 독점적 위치를 확보하는 장점이 있다.


과거 맥쿼리 같은 글로벌 자금이 지정폐기물 매립장이나 소각장 등 수요에 비해 공급이 제한적인 사업에 뛰어든 것은 처리 가격상승이 계속됐기 때문으로 평가된다.


그런데 최근에 들어서는 지정폐기물 처리 및 종합재활용업에도 외국 자본의 과점화가 눈에 띄게 진행되고 있다는 게 업계의 진단이다.


환경법의 사각지대에 투자가 집중되고 있다는 지적이 높다.

 

211860_214235_3921.jpg
MBC뉴스테스크는 '올바로시스템'의 허점을 중점 보도했다./사진=굿모닝충청 캡쳐

 


폐기물을 불법으로 투기하거나 매립 시 건물주나 토지주에게 구상권을 청구하는 지금까지의 처리 방식에 큰 변화가 올 전망이다.


환경부는 불법 폐기물 처리업체 시장 퇴출을 목표로 ‘폐기물관리법’ 개정안을 2020년 5월 27일부터 시행했다.


주요 골자는 ▷ 폐기물 배출자는 폐기물 처리 과정을 확인하고, 폐기물처리업자는 5년마다 적합성 확인을 받는 등 불법폐기물 발생을 예방


▷ 불법폐기물 처리 책임자를 대폭 확대하고, 행정대집행에 조속히 착수할 수 있도록 해 신속한 사후조치를 도모


▷ 불법취득 이익의 최대 3배와 원상회복에 드는 비용을 징벌적 과징금으로 부과하고, 벌칙 수준을 상향해 책임자 처벌을 강화이다.


이에 따라 환경부는 환경법 사각지대를 이용해 불법 처리를 한 사업자에게 징벌적 과징금을 부과할 방침이다.

 

더불어 부당이익을 가지고도 정작 책임은 소규모 하청업체에 미루거나  불법 매립이나 투기로 인한 토지나 건물 소유주의 피해가 줄어들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