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시, 주민피해민원 무시한 준공 논란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작은뉴스

광양시, 주민피해민원 무시한 준공 논란

광양시는 세풍리 신촌마을 일원에 급경사지 붕괴위험지역 정비사업을 실시했다.


2019. 11. 27일부터 시작해 2020. 12. 30일에 준공을 마쳤다.


사업비는 40억 원이다. 


국비 20억 원 시비 20억 원 매칭사업으로 중원종합건설(주)이 시공했다.


급경사지 사면정비는 발파와 굴삭기 작업이 있었다. 


이로인해 사업지 주택 2채의 옥상과 건축물에 균열이 생겨 집안에 물이 샌다는 주민피해 호소가 있었다.


피해 주민은 당시 시 안전총괄과 감독관이 주민 피해가 다 해결됐다는 확인을 하고 나서 준공을 해 주겠다는 약속을 했다는 입장이다.


그런데 시 관계자는 주민의견이나 상황을 물은 적도 현장에 들른 적도 없이 지난 12월 30일 준공을 마쳤다.


이를 두고 주민은 피해 구제를 호소하고 나섰다.


시공사 중원종합건설(주) 측은 ‘주변가옥 사후조사 보고서’를 시에 제출했고 균열 피해가 공사와는 직접적인 영향이 없다는 입장이다.


시에서는 이 용역보고서를 토대로 준공한 것데 대해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주변가옥 중 한분이 늦은 밤은 물론 새벽까지 문자나 전화로 민원을 과하게 제기하는 괴롭힘을 당했다고 토로했다.


주민 민원이 다 해결되었음을 확인하고 준공을 해 주겠다는 말은 한적이 없다고 덧붙였다.


당시 현장에서 사후조사 보고서를 확인하고 준공하겠다는 말을 잘못 인지한 게 아니냐는 입장을 내놨다.


이에 대해 같은 피해를 가진 주민은 “옆집에서 과하게 민원을 제기한 것은 사실이나, 그 한집이 괘씸하다는 이유로 준공을 할 때 다른 주민의견도 깡그리 무시하는 게 시청과 시공사의 갑질이 아니냐”는 지적이다.

 

크기변환_KakaoTalk_20210401_155352531_01.jpg

 

크기변환_KakaoTalk_20210401_155352531.jpg

 

한편 급경사지 붕괴위험지구 D등급을 받아 시공한 이곳의 절개지에는 점토로 마감했는데 위쪽 경사가 심한 곳에서는 점토가 떨어지고 깨진 쇄석이 드러난 상황이다.


시공사 측에서는 녹생토는 풀을 나게하는 역할이라며 안전에는 전혀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