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시 명말경로당, ‘독일패시브하우스’ 인증 획득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순천시 명말경로당, ‘독일패시브하우스’ 인증 획득

순천 명말경로당이 독일패시브하우스협회(PHI)로부터 국내 공공건물 가운데 가장 우수한 에너지 성능으로 패시브하우스 인증을 획득했다.

독일패시브하우스 인증은 엄격한 심사를 통과한 건물에 부여되는 세계 최고 권위의 인증으로, 국내에서 독일 인증을 받은 곳은 총 11개소로 이 중 공공부분은 순천 명말경로당을 포함해 2개소 뿐이다.
 
명말경로당은 9억여원의 예산이 투입돼 작년 5월에 착공하여 연면적 352㎡ 규모의 경로당 및 마을회관 용도로 이달 완공된 건물로, 패시브하우스 에너지 성능인 1.5L보다 우수한 1.1L로 독일패시브하우스 인증을 획득했으며 이는 국내 공공건축물 가운데 가장 우수한 성능이다.

시 관계자는 “명말경로당은 일반 주택보다 1/10이상 에너지를 절감할 뿐만 아니라 미세먼지가 심각해지고 있는 요즘 시대에 적합한 건물이다”며, “명말경로당의 패시브하우스 건축 인증을 계기로 세계적인 생태도시가 갖는 명성을 순천시도 얻을 수 있는 건축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순천시는 도내에서는 처음으로 ‘순천시 녹색건축물 조성 지원 조례’를 제정하여 2015년부터 신축 및 노후주택의 에너지성능 등 주거환경을 개선하고 녹색건축물 조성 활성화를 위한 시책사업을 활발하게 펼치고 있다.

 

 

 

 

< 이기현 기자 >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