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1 6.13프로젝트 공생 프로그램 순천 청춘창고에서 녹화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작은뉴스

KBS1 6.13프로젝트 공생 프로그램 순천 청춘창고에서 녹화

“내가 시장으로 공약을 낸다면?”에서 다양한 시민의견 쏟아져

 20일 오전 발표된 윤병철 예비후보 '직접민주제'와 오후 발표된 '문재인 개헌안 내용 발의"와 맥락 같아  

22일 순천 청춘창고에서는 오는 4월 7일 방영될 KBS1 6.13프로젝트 ‘공생’ 방송 녹화가 있었다.  진행방식이 독특했다.

시민좌석은 무대에 각 정당관계자들은 방청석에 두어 시민과 사회단체가 패널이 아닌 주연과 사회자가 되고 정치인은 방청객이 되는 방식이었다.

1부 “내가 시장출마자로 공약을 낸다면”에서 다양한 의견들이 쏟아져 나왔는데 정리한다면

1. 역전시장 현대화
2. 청년이 돌아오는 농촌 만들기
3. 주입식 교육 문제 있다. 대안으로 마을학교 설립, 건물 중심이 아닌 주민참여형 네트워크 중심의 프로그램, 순천만 생태관리에 주민 직접참여
4.도시 특성화로 전주시를 모델로
5. 대학과 순천시가 합동해서 지역에 필요한 일자리를 만드는 인큐베이터 역할을 해 달라
6.지역 청년들이 고민과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토론 문화 활성화 등이다.

청년일자리 창업지원에 문제가 많다고 지적하며 그 이유로는 창업 준비기간이 짧고 지속가능하지 않고 전통성 결여됐다는 의견이 나왔다.

일자리 부문에서도 협동조합이나 토론문화 활성화로 집단지성을 깨우자는 의견이 주를 이뤘다.

2부에서는 사회단체, 법조인, 김무성 피디 등이 참석해 사회단체가 선정한 아는 공약, 모르는 공약, 느닷없는 공약이라는 주제로 8가지 공약에 대해 토론했다.

365일 24시간제 보육 시설 운영에 대해서는 필요한 공약이라는 의견이 주를 이뤘고 이에 대해 조충훈 시장은 6년전 시행해 봤는데 순천에는 수요가 없었다고 답했다.

허석 예비후보는 학원이나 시민에게 탐방해 보면 수요가 분명히 있다고 공감했다.

윤병철 예비후보는 자신도 최근 핑크하우스(365일 24시간 돌봄 정책)라는 이름으로 발표한 공약과 같다며 적극 지지를 표했다.

대중교통 전면무료에 대해 YMCA 김석 사무총장은 자가용 이용이 줄어 도심환경이 좋아지므로 친환경 트램버스 같은 대안을 찾아 시행해 줄 것을 당부했다.

순천대학교 의과대학 유치에 대해서 김석 사무총장은 "시민이 많은 기대를 했었는데 이정현 국회의원이 공약으로만 이용하고 그 뒤에는 비슷한 정책을 발표하고 덮어버렸다"며 이정현 의원을 강하게 비난했다.

이에 대해 허석 예비후보는 유치도 중요하지만 이미 전남동부권역 응급의료센터로 지정된 바 있는 성가롤로병원의 기능을 강화해 심혈관 계통의 응급환자, 중증 교통사고 등의 외상환자가 대도시로 가다가 아까운 생명을 잃는 일을 예방해야 한다며 광역 응급 의료센터를 활성화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놨다.

윤병철 예비후보는 여수 순천 광양을 광역시로 묶어 인구 100만에 서울대학교병원 분원을 유치하자는 자신의 공약을 설명했다.

그 배경으로는  "한국 근대사 발전의 뒤편에는 광양만권의 누적된 환경오염이 대를 잇고 있다"며 "환경공학적 대치보다는 서로 협력하고 아우르는 관점에서 교육부를 설득 서울대학교 분원을 유치하는 것이 지방자치 의료분권이고 3시의 도시경쟁력을 높이는 일"이라 설명했다.

신도심 공원 지하주차장 조성 공약에 대해서는 조충훈 시장이 답변했다.

과거 연향동 동성공원 지하에 주차장 건설을 계획했으나 1면당 1억이 넘는 공사비가 예상돼 포기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순천시 전역 무료 와이파이 존 설치, 올바른 주민자치를 실현을 위해 읍면동장을 공무원이 아닌 민간인을 임명하자는 안이 나왔다.

읍면동장 민간인 임명하자는 안에 대해서는 조충훈 시장은 윤병철 예비후보가 공약으로 발표한 것으로 안다며 이를 지지하고 시행하겠다고 답했다.

이와 관련 윤병철 예비후보가 지난 20일 오전에 발표한 “순천형 직접민주제”와 “주민자치” 공약은 그날 오후 조국 민정수석이 발표한 "문재인 개헌안 내용 발의"와 맥락이 같다.

20일 청와대 조국 민정수석은 촛불시민혁명은 국민 주권과 직접민주주의에 대한 국민의 강력한 열망을 보여주었다며 기본권을 확대하여 국민의 자유와 안전, 삶의 질을 보장하고 직접민주주의의 확대 등 국민의 권한을 강화하는 내용의 개헌이 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 편집국 >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