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시, 전통시장·소외상권 활성화 연구용역 ‘착수’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작은뉴스

여수시, 전통시장·소외상권 활성화 연구용역 ‘착수’

여수시(시장 권오봉)가 전통시장과 소외상권 활성화 방안 연구용역에 착수했다.

이번 용역은 지역 인정 전통시장 14곳과 상점가 1곳 외 비인정 전통시장을 포함한다.

주요 연구내용은 전통시장(상점가) 상권 실태조사·분석, 특성화 프로그램 개발, 시설현대화 지원방안 모색 등이다.

분석범위는 상가현황, 판매업종, 매출현황, 수익현황, 유통구조, 여수시 상권별 지원 현황, 시장주변 관광자원 등이다.

특히 시는 이번 용역결과를 토대로 정부지원 연계 연도별 투자계획, 소외상권 활성화 방안 등 시장·상권별 활성화 장기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앞서 시는 지난달 19일 문수청사 회의실에서 연구용역 제안서 평가위원회를 열어 용역수행기관으로 비스타컨설팅연구소㈜를 선정했다. 용역결과는 내년 1월 중 나올 예정이다.

여수지역 내 전통시장은 11월 현재 14곳이다. 시는 올해 13억 원을 투입해 시설 현대화사업과 특성화시장 육성사업을 추진하는 등 시장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 가운데 여수 서시장주변시장은 지난 7월 중소벤처기업부의 문화관광형 희망프로젝트사업 대상지로 선정됐다.

희망프로젝트사업은 각 시장의 특화요소에 집중해 쇼핑·관광 인프라를 구축하고 콘텐츠 개발, 환경개선 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프로젝트사업 선정으로 서시장주변시장에는 국비 4억3000만 원, 시비 4억3000만 원 등 8억6000만 원의 사업비가 투입된다.

시와 상인회는 2019년까지 노점광장에 먹거리 판매기반을 조성하고 연등천변을 이용한 새 관광 동선도 개발할 계획이다.

침체됐던 중앙시장 활성화와 청년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개장한 청년몰도 개장 첫 달인 7월 2억여 원에 가까운 매출을 올리는 등 순항 중이다.

여수시는 이런 전통시장 활성화 노력을 인정받아 전남에서 유일하게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시상은 지난달 12일 군산에서 열린 2018 전국우수시장박람회에서 이뤄졌다.

시 관계자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는 전통시장과 상점가 상권회복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이번 용역을 토대로 중장기 계획을 수립해 체계적인 대책을 추진해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 김민재 기자 >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