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식 告辭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모교

졸업식 告辭

  • 기자
  • 등록 2011.02.23 15:57
  • 조회수 841

 < 순천대학교 임상규 총장>

존경하는 학부모님과 내외 귀빈 여러분 그리고 졸업생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유난히도 매서웠던 겨울추위를 뒤로 하고 봄의 전령 매화꽃이 꽃망울을 막 터뜨리려 하고 있습니다. 마치 길고 긴 학업의 기간을 마무리하고 이제 사회의 일원으로 첫발을 내딛는 졸업생 여러분의 앞날을 축복하는 것 같습니다.
그동안 각고의 노력으로 학사, 석사, 박사 학위를 취득하여 영예로운 이 자리에 선 졸업생 여러분께 향림가족을 대신하여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아울러 사랑스런 자녀가 이 자리에 서기까지 갖은 어려움을 기쁘게 이겨내시며 밤낮을 가리지 않은 보살핌과 염려로 헌신 해 오신 학부모님께도 축하 인사를 드립니다.

그리고 정든 교정을 떠나는 졸업생을 격려하기 위하여 이 자리에 참석해 주신 총동창회장님, 순천시장님과 내외 귀빈 여러분께도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또한 졸업생 여러분을 자식을 대하는 마음으로 열정과 성의를 다해 지도해 주신 교수님과 각종 지원으로 학교생활에 불편함이 없도록 힘써 주신 직원 여러분의 노고도 치하하는 바입니다.

친애하는 졸업생 여러분!

여러분은 순천대학교에서 설레는 마음으로 황금과 같은 청년기를 보내며 지식정보화시대에 대비해 왔고 나라와 사회를 위해 지식을 연마하고 인격을 도야했습니다. 이제 대학생활을 훌륭하게 마치고 당당한 사회인으로 또다른 출발을 하게 됩니다.
뜨거운 열정을 쏟아 부을 인생의 본 마당을 향해 새로운 항해를 시작하는 것입니다. 오늘의 졸업은 또 하나의 시작을 의미합니다.

사회인으로 첫발을 내 딛는 졸업생 여러분!

여러분의 무한한 능력 그리고 도전정신과 패기에 거는 기대가 어느 때보다 큽니다. 여러분이 향림골에서 키워 온 이상과 갈고 닦은 지식, 배양된 능력은 여러분 스스로 강한 자부심을 갖기에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졸업생 여러분의 역량은 지역사회와 나라의 발전, 그리고 세계 평화와 번영을 위해 큰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사회에 나가서도 여러분은 향림골에서 갈고 닦은 실력을 더욱 배양함으로써 어떠한 여건과 변화에도 슬기롭게 대응하여 주체적이고 성공적인 삶을 영위하기 바랍니다.

자랑스런 졸업생 여러분!

여러분은 자부심을 갖고 창조하고 혁신하는 사람이 되기를 바랍니다. 항상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사고로 무장하여 작은 것에 안주하기보다는 끊임없는 자기쇄신을 통해 무한히 발전하기 바랍니다. 그럼으로써 여러분 개인의 삶이 풍요로울 뿐만 아니라 여러분이 속하는 국가사회도 더욱 발전할 것입니다. 더 나아가 눈을 밖으로 돌려 세계인과 실력으로써 경쟁하고 세계사를 새로이 써 나아가는데 기여할 자랑스러운 순천대인이 되기를 바랍니다.

순천대학교 졸업생으로서 태산 같은 자부심과 긍지를 갖기를 다시 한 번 당부 드리며 어떠한 어려움이 닥치더라도 그 역경 속에 새로운 기회가 있음을 깨닫고 더욱 분발하고 용감하게 나아가기를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주위를 살피고 봉사하는 따뜻한 마음을 늘 간직하는 덕성을 갖춘 인간으로 성장해나가길 바랍니다.

사랑하는 졸업생 여러분!

여러분들이 첫발을 내딛는 학교 밖 세상이 여러분에게 생소하고 두렵게 느껴질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지난 4년간 갈고 닦은 실력을 바탕으로 힘차게 도전하고 부딪친다면 성공의 기쁨을 맛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여러분의 모교 순천대학교의 후배와 교직원, 동창회 등 모든 향림 가족은 여러분의 성공과 승리를 계속 응원하고 기원하겠습니다. 꿈과 희망을 갖고 힘차게 전진합시다.

여러분의 학위 취득과 졸업을 다시 한 번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앞날에 무한한 발전과 영광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