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시보건소, 비브리오패혈증 감염 주의 당부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작은소리

광양시보건소, 비브리오패혈증 감염 주의 당부

광양시보건소는 최근 기온 상승으로 광양시 제품부두와 여수시, 순천시, 고흥군, 하동군 해수에서 비브리오패혈증균이 검출됨에 따라 어패류 섭취 및 관리에 주의를 당부했다.

‘비브리오패혈증’은 주로 해수 온도가 높아지는 5~10월에 발생하며, 해안 내륙 상관없이 전국적인 발생분포를 보이고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비브리오패혈증은 주로 오염된 어패류를 날 것이나 덜 익혀 섭취하거나 피부 상처가 있는 경우 바닷물에 접촉하면 감염된다.

감염 증상으로는 급성발열, 오한, 혈압저하, 복통, 구토, 설사 등이 나타나며, 증상 발현 후 24시간 내 다리에서 특징적인 피부병변이 나타난다.

특히 만성 간염, 간경화, 간암 등 간질환자, 알콜중독자, 당뇨병 등의 기저질환을 가진 고위험군은 비브리오패혈증 발생률이 높고 치사율 또한 50%까지 높아지기 때문에 예방수칙을 반드시 지켜야 한다.

비브리오패혈증을 예방하기 위해서 어패류 생식을 삼가고, 충분히 익혀먹으며, 조리시 바닷물을 사용하지 말고 흐르는 수돗물에 깨끗이 씻은 후 섭취해야 한다.

피부에 상처가 있는 사람은 바닷물에 들어가지 않도록 하고 바닷물 접촉 시 깨끗한 물과 비누로 노출 부위를 씻어야 한다.

정선주 감염병관리팀장은 “지난해 우리시에 비브리오패혈증 환자가 발생했다”며, “망덕, 광영, 초남 해수 등의 해수온도가 18℃ 이상을 기록하고 있어 비브리오패혈증 발생이 우려되므로 간질환자, 알코올중독자 등 만성질환자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라고 했다.

이어 “어패류를 날로 섭취하거나 바닷가를 다녀와서 발열, 복통, 설사 증상 등이 나타나면 신속히 의료기관을 방문해야 한다”라고 당부했다.

 

 

 

 

< 이기현 기자 >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