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재시 생명 지키는 긴급 대피 요령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작은소리

화재시 생명 지키는 긴급 대피 요령

화재가 발생 했을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일과 대피시 행동 요령을 숙지한다면 화재로 인한 피한 인명피해를 줄이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처음 불을 발견한 사람은 큰소리로 주위사람에게 알리고 비상경보설비가 있을 시에 비상벨을 누르고 침착하게 119에 신고를 하도록 한다.

이 때 가장 중요한 것은 화재발생의 정확한 장소를 알려주어야 하며 더불어 화재종류나 발화건물의 명칭 등을 알려주는 것도 화재진화에 큰 도움이 된다.

주위에 소화기 및 옥내소화전 등이 있을 경우 신속히 진화하도록 하며 전기개폐기는 차단하고 창문이나 출입문을 함부로 열지 않도록 한다.

혹시 건물 내에 갇혔을 경우에 큰소리를 지르거나 물건을 던져 자신의 위치를 알리고 창문이나 문틈사이로 새어들어 오는 연기를 막고 최대한 자세를 낮춰 물에 적신 천이나 담요를 이용해 노출부분을 감싸고 구조를 기다려야 한다.

특히 위급한 상황 속에서 당황한 나머지 창밖으로 뛰어내리는 행동은 절대 삼가야 할 것이다.

아울러 사전에 피난계획을 세워두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고층건물이나 숙박시설 출입시 피난계단, 피난기구 등을 확인해두는 습관을 가지고 대피시에 문을 닫으면서 화재와 연기의 확산을 지연시키며 이동하도록 하한다.

또한 하나의 피난로를 사용하지 못하게 될 수도 있으므로 항상 두방향 이상의 피난로를 설정하도록 해야한다.

피난시 승강기를 이용하는 것은 더욱 위험한 상황에 노출되는 일이므로 절대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유비무환(有備無患)이란 말처럼 일상생활 속에서 항상 대비하는 마음을 가지고 대피요령 숙지와 화재예방을 위하여 작은 일부터 실천하는 노력이 더해진다면 우리의 소중한 생명을 잃는 일은 벌어지지 않을 것이다.

< 순천소방서 저전안전센터 양정학 >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