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위안부 협상 위해 유네스코 등재 포기했나?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작은소리

한일 위안부 협상 위해 유네스코 등재 포기했나?

박주민의원, 위안부 유네스코 등재지원 중단 관련 日의회 속기록 공개

박주민 의원

 지난해 12.28 한일 위안부 협상에서 위안부 기록물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 지원 중단에 합의했음을 뒷받침할 수 있는 일본 의회 속기록이 공개됐다.

 정부가 추진해 오던 위안부 기록물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 사업을 돌연 포기한 이유가 위안부 문제 합의 때문이 아니냐는 비판이 커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여성가족위원회 박주민 의원(서울 은평갑)이 입수·공개한 1월12일자 일본 중의원 예산위원회 속기록에 따르면, 위안부 기록물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록에 관한 오가타 의원 질의에 기시다 외무상은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을 등록 신청에 대응하는 것도 한국정부는 이번 합의에 따라 합의 이행 중에 있어 적절하게 대응할 것으로 우리들은 인식하고 있다”고 답했다.

 또한 속기록에는 일본 정부가 한일 위안부 협상에 우리 정부의 위안부에 대한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 지원 중단이 포함되어 있음을 짐작케 하는 발언이 반복적으로 등장한다.

 이는 위안부 기록물의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가 한일 위안부 협상과는 무관하다는 우리 정부의 주장과 배치되는 내용이다.

 이에 대해 박주민 의원은 “외교부, 여가부는 이런 의혹에 대해 조속히 명확한 입장을 밝혀야 할 것”이라며 “위안부 기록물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 사업 지원을 속히 재개해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 김민재 기자 >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