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시의회는 각성하라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작은소리

광양시의회는 각성하라

더불어민주당에 비례대표공천 제도개선 대책 마련 촉구

광양시의회 비례대표(더불어민주당) 의원의 고리사채의혹이 전국 이슈가 되고 있다. 해당의원이 억울함을 호소하며 기자회견을 했지만, 분명한 사실은 일반 시민의 상식을 벗어난 높은 이자의 금융 거래가 있었고 선출직 공직자로서 광양지역민과 유권자들에게 도덕적 실망감을 안겨주었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지난7일, 광양시의회는 지역사회에 물의를 일으켜 송구하다는 입장과 함께 엄중한 조치, 재발방지를 강조하는 사과성명을 발표하였다.

동시에 자체 윤리특별위원회(위원장 박노신)에 회부하여 자세한 경위를 조사한다고도 밝혔다. 광양시의회는 스스로 밝힌 것처럼 신속한 조사를 진행하고 이번 사건과 관련하여 해당의원의 문제점이 드러날 경우 지역민이 납득할 만한 조치결과를 내놓아야 할 것이다.

더불어민주당은 유권자에게 공개사과하고 철저한 진상조사 실시하라!

정당공천 비례대표의원의 비위행위에 대한 책임은 비단 의원 개인뿐만 아니라 비례대표 후보자를 공천 심사하고 추천한 책임이 있는 해당정당의 문제이기도하다.

광양지역의 경우, 선거 때 마다 광양읍권과 중마권역을 번갈아 가며 나눠 먹기식 비례대표공천이 이뤄졌었고 이는 비례대표 후보 자질논란으로 이어졌다.

때문에 지역에 큰 파장을 불러일으킨 이번 광양시의회 비례대표의원의 고리 금융 거래에 대한 책임에 있어서 더불어민주당도 절대 자유롭지 못하며, 지역유권자에게 분명한 입장표명이 있어야 할 것이다. 

오는 14일, 더불어민주당 전남도당은 이번 사건을 윤리심판원(원장 양원)에 회부하여 당 차원의 진상조사와 함께 징계수위를 결정하기로 하였다.

하지만 이는 사후조치에 불과한 것으로 철저한 진상조사는 물론 비례대표 심사 및 공천에 대한 제도개선대책도 함께 제시해야 마땅하다. 그것이 지난 선거 당시 더불어민주당에 압도적인 지지를 보낸 유권자에 대한 최소한의 도리이자 예의다. 

광양시의회의 윤리특별위원회 조사는 1991년 개원 이래 처음 실시되는 것이다.
지역민과 언론의 관심이 뜨거운 만큼 그 무게를 감안하여 윤리특별위원회의의 신속한 조사와 조치를 촉구하며, 아울러 더불어민주당의 비례대표의원 심사 및 공천에 대한 제도개선대책을 요구하는 바이다.

 

 

2017. 2. 9
광양참여연대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