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전국 최초 무기계약직 공표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네방네

전남도, 전국 최초 무기계약직 공표

전라남도와 시군이 무기계약직 채용의 불합리성을 개선하기 위해 전국 최초로 무기계약직 공표시행 계획을 추진한다.

전라남도는 오는 2월 1일부터 도와 22개 시군의 올해 무기계약직 운용 인원을 전라남도 누리집에 공표해 총 인원 범위 내에서 공정하고 투명한 인력 채용 및 운영을 하기로 했다고 28일 밝혔다.

공표 인원은 도와 시군 무기계약근로자 4천 742명이다. 이 가운데 전라남도가 200명, 시군이 4천 542명이며, 올해 증원 수요 예측 인원은 도 34명, 시군 208명이다. 공표 기간은 연말까지며, 2017년부터는 매년 1월 연간 인원을 확정해 공표하게 된다.

이번 공표 시행계획은 지난해 전라남도 감사부서가 무기계약직 운영상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언론 및 시민사회단체에서도 자치단체의 무기계약직 채용 폐단을 지적하며 개선을 촉구한데 따른 것이다.

전라남도는 무기계약직 채용 폐단이 합리적인 무기계약직 채용 규모의 가이드라인 부재로 자율적인 조정, 통제 기능 미흡에서 비롯된 것으로 진단했다. 이를 바로잡기 위해 무기계약직 운영상의 불합리성을 개선하는 자정노력이 필요하고 도와 시군이 무기계약직 운용 규모를 밝혀, 공정하고 투명한 인력 운영 및 자율적 통제 기능이 필요하다는 판단도 한몫 했다. 이 외에도 무분별한 무기계약직 채용을 억제해 기준 인건비 초과로 인한 페널티 부담을 해소하고 예측 가능한 인력 운용이 있어야 한다는 분석도 작용했다.

공표시행 계획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그동안 공표 인원 산정과 채용 과정의 투명성 확보 방안에 대해 시군과 실무협의를 거쳤으며, 지난 21일 부단체장 회의를 통해 공표 취지를 설명하고 협조를 요청했다.

윤승중 전라남도 자치행정국장은 “그동안 무기계약직 채용의 불합리한 관행으로 인한 오해와 비판이 있었던 게 사실”이라며 “공표 계획을 통해 도민에게 취지를 충분히 알리고, 도와 시군의 자정노력으로 신뢰를 회복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전라남도는 공표시행계획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연말 도와 시군별 운영계획 사후관리 및 평가 과정을 이행할 계획이며, 우수 시군에는 표창 등 인센티브를 지원할 계획이다.

 

 

 

< 김민재 기자 >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