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작페이지   즐겨찾기   로그인 · 회원가입
언론의 자존심을 지키는 신문 작은뉴스 
작은뉴스 전문가마당 고향지킴이 금의환향 우리동네는 지금... 우리학교는 지금... 작은소리 동네방네 특집
전남도, 한빛원전 감시시스템 본격 가동

전라남도는 한빛원전 안전성 확보를 위해 무인 자동 환경방사선 감시기와  이동형 방사선 감시 장비로 감시시스템을 구축, 본격 가동한다고 15일 밝혔다.

이는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방사선 비상계획구역이 확대되고, 중국 동부지역에 원전이 집중 건설되면서 전남 서남권에 직?간접적 피해가 우려됨에 따라 광역 차원의 대책 추진에 발 빠르게 나선 것이다.

전라남도는 무인 자동 환경방사선 감시기를 방사선 비상계획구역에 포함되는 영광, 무안, 함평, 장성 4개 군 읍면사무소 등 10개소에 추가 설치함으로써 총 35개소를 운영하게 됐다.

무인 자동 환경방사선 감시기는 대기 중의 방사선량률을 실시간으로 측정,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이상 유무를 확인할 수 있도록 운용된다. 감시 결과는 ‘전라남도 환경방사선 안전정보 홈페이지’를 통해 주민들에게 실시간 제공된다.

뿐만 아니라 이동 측정이 가능하고 첨단 방사능 장비를 갖춘 환경방사능 감시 차량도 운영된다. 주요 감시 장비는 차량 탑재형 감시기, 이동 설치형 감시기, 배낭형 감시기, 문형 감시기 등 4종이다.

차량 탑재형 감시기는 고성능 감시기를 차량에 탑재해 차량 이동 중에 방사선 측정이 가능하며 이동 설치형 감시기는 시간?공간 제약 없이 원하는 장소에 감시 장비를 설치해 수시 점검하는데 활용된다.

배낭형 감시기는 차량 접근이 어려운 산악 지형 등에 배낭 이동으로 감시를 수행하고, 문형 감시기는 이동이 많은 주요 간선지역의 통행 차량과 사람에 대한 방사능 오염을 측정하는데 쓰인다.

전라남도는 이번 환경방사능 감시시스템 구축으로 원전 사고 등으로 인해 방사능 누출 시 방사능 오염지역을 신속히 파악해 주민들이 대피할 수 있는 초기 대응체계를 갖추게 됐다.

또한 일반 생활 방사선 감시뿐만 아니라 중국, 일본 등 인접국에서의 방사선 유입 감시도 가능해 원전 운영에 따른 주민 안전성 확보에 크게 기여할 전망이다.

정병재 전라남도 도민안전실장은 “환경방사능 감시 체계를 강화해 방사능으로부터 도민들의 건강과 안전을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 이기현 발행인 >

기사등록 : 2016-02-16 오전 10:38:30 기사수정 : 2016-02-16 오전 10:38:30
기사제보 편집국: 010-4611-3323
독자와 소통을 원칙으로, 작은소리를 크게 들어 주고 언론의 자존심을 지키는 신문!
 기사의견쓰기 전체기사의견(0)
이름:   비번:  
스팸방지 숫자 그림 그림의 숫자를 입력하세요
* 의견쓰기는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작은뉴스소개  ·  광고안내  ·  기사제보/취재요청 ·  저작권안내 ·  지적재산권보호 ·  개인정보호정책  ·  E-mail 수집거부

Copyright smnews.kr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3323@naver.com
전라남도 광양시 서천 2길 13 플라워빌딩 3층 Tel 070-8690-3323 / 010-9144-6465    작은뉴스ㅣ정간법 등록 전남아 00133호ㅣ발행·편집인 : 이기현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기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