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복터진 순천. 대한민국 대표 명품 도시로 우뚝!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집

상복터진 순천. 대한민국 대표 명품 도시로 우뚝!

 

          賞은 누군가로부터 어디 선가로부터 인정받는 것이다.

  여러 종류의 은 도시를 대변한다. 대한민국 최초 정원축제인 201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를 개최하고 있는 순천시가 올 해 다양한 종류의 을 수상하여 명품도시 면모를 이어가고 있다.

  한국지방자치경영대상에서 행정서비스부문 및 의회운영부문 대상

  먼저, 2013년도 제18회 한국지방자치경영대상에서 순천시와 순천시의회에서 각각 행정서비스부문 대상과 의회운영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한국공공자치연구원(이사장 박우서)이 매년 주최하는 한국지방자치경영대상에서 순천시가 수상한 행정서비스부문 대상은 순천시가 중앙정부와 광역정부의 협력활동을 통해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장 국비확보와 국내외 도시 간 활발한 자매·우호교류를 추진하여 생태도시 순천의 글로벌 이미지 위상을 높여 수상했다.

  특히 201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하는 기틀을 마련하였고, 새올행정 시스템 행정공간정보체계 구축으로 신속한 민원서비스 제공, 고객만족도 조사를 통한 서비스 질 향상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 순천시의회는 행정사무감사 적극 추진, 순천화상경마장 사업계획 철회, 정원박람회 홍보와 입장권 판매를 위한 홍보단 운영 등의 성과를 거둬 의회운영부문 대상에 선정됐다.

  지역발전사업에서 꿈의다리 조성사업 우수사례 선정

대통령 직속 지역발전위원회(위원장 이원종)에서 지역 간 균형 있는 발전을 위해 실시한 2013년 지역발전사업 시상식에서 사업특성반영기획에서 정원박람회장을 잇는 꿈의 다리 조성사업이 우수사례로 선정, 수상했다.

  시는 시상식 후 제주특별자치도를 비롯한 4개 지자체 사례발표를 통해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벤치마킹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꿈의 다리는 2010년부터 20132월까지 정원박람회장 동편과 서편을 이어주는 175m의 교량으로 설치작가 강익중씨가 재활용 컨테이너 박스 30개를 연결하고 내부에 전 세계 14만 명의 어린이들 그림을 활용해서 만들었다.

  전국지방자치단체 일자리사업 경진대회 사회적기업 부분 우수상

고용노동부 주관 2013년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사업 경진대회에서 사회적기업 부분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

 

  전국 159개 광역 및 기초자치단체가 참여한 이번 경진회에서 사회적기업 부문 우수사업으로 선정된 스마트 힐링가든(Smart Healing Garden) 사회적기업 육성프로젝트는 순천의 생태자원과 정원박람회와 연계한 특화사업을 육성하고, 생물자원을 활용하여 소득창출이 가능한 사회적기업을 육성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시는 현재 13개의 사회적기업을 육성, 100여명의 근로자에게 안정적인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으며, 사회적기업을 지속 육성해 오는 2016년까지 40개의 사회적기업을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2013 대한민국 녹색기후상 특별상 수상

  국회기후변화포럼(대표의원 정두언, 김성곤)이 주최하는 2013 대한민국 녹색기후상특별상을 수상했다.

  올해로 4회째를 맞는 대한민국 녹색기후상은 범국민적인 기후변화 대응과 녹색국가 추진에 공로가 큰 단체 또는 개인을 격려하고 모범사례를 확산하기 위해 국회기후변화포럼이 지난 2009년 제정한 국내 최초 기후변화 종합 시상이다.

  순천시는 저탄소 그린시티 생태 축 조성 및 주요시설 신재생에너지 도입, 바이오매스 자원화, 기후학교 운영, 기후변화체험공원 조성 등 기후변화 적응에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2012 지역사회복지계획 시행평가에서 최우수 지자체 선정

  ‘2012년 지역사회복지계획 시행평가에서 최우수 지자체로 선정됐다.

  평가에서 순천시는 지역선도 사업으로 장애인 가구의 사회·심리적 안정도모를 위한 장애인 가족캠프, 희망의 계절학교 등의 장애인 맞춤형 체험프로그램이 타 지자체와 차별성은 인정받았으며 특히 자치단체장과 해당 공무원의 실천의지, 민간협력이 좋은 평가 결과를 가져왔다.

  순천시는 2006년부터 4년마다 중장기 지역사회복지계획을 수립, 매년 연차별 계획을 수립 시행하고 지역사회복지협의체와 합동으로 자체평가를 걸쳐 보완하고 있으며 2014년 제3기 중장기 지역복지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그 밖에도 메니페스토 경진대회 우수상, 드림스타트 전국 우수기관, 한국호텔관광학회 주관 정기학술대회 관광대상 등을 수상했다.

  특히, 고용노동부 지역 맞춤형 일자리 창출 지원 사업 등 10건의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113억 원의 국비를 확보한 바 있다.

 

  조충훈 시장은 모두가 행복한 도시 만들기에 전력 질주한 결과 순천시가 다양한 부분에서 상을 받게 됐다면서 앞으로도 시민들이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도시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순천시는 지난 2010 유엔환경계획이 공인한 세계 유일의 도시평가인 리브컴 어워드(Livcom Awards)평가에서 대한민국 최초로 세계에서 가장 살기 좋은 도시은상을 수상하여 세계를 깜짝 놀라게 한 바 있다.

< 한해광 기자 >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