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쌀 사상 첫 해외원조길, 광양항에서 시작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산 쌀 사상 첫 해외원조길, 광양항에서 시작

우리 쌀 총 750t 캄보디아와 미얀마에 지원, 재해구조, 빈콘 퇴치용으로 지원

국산 쌀이 사상 처음으로 광양항에서 해외 원조 길에 오른다.
광양시는 지난 19일 광양항 컨테이너터미널에서 우리 쌀 750t를 캄보디아와 미얀마로 보내는 선적 기념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주관한 이날 기념식에 문동식 광양부시장과 농식품부장관, 국회의원, 자치단체장, 농업인 단체 및 관계자 등 8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캄보디아와 미얀마에 각각 250t, 500t을 지원했다.

이날 한국·중국·일본 및 동남아시아국가연합(아세안)의 비상 쌀 비축기구인 ‘애프터’ (APTERR)를 통해 지원된 쌀은 이달 말과 다음 달 중순쯤 캄보디아 시아누크빌 항구와 미얀마 양곤 항구에 도착해 애프터 사무국에 인도될 예정이다.

원조된 쌀은 현지에 1년간 보관되며, 비상 상황이 발생할 경우 재해구호나 빈곤퇴치용으로 지원된다.

이날 기념식에 참석한 문동식 광양부시장은 “사상 처음으로 해외 원조되는 쌀이 광양항을 통해서 선적·출항되는 역사적인 날이 되었다”며, “앞으로 광양항 활성화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 된다”고 말했다.

한편, 농림축산식품부는 내년에도 애프터 무상 원조사업에 참여할 계획이며, 현재 추진 중인 식량원조협약(FAC) 가입을 완료하는 대로 내년부터 식량원조협약에 따른 대규모 쌀 현물원조(연간 460억 규모)도 실시할 계획이다.

 

 

 

 

< 서문기 기자 >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