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고> 차량용 소화기 중요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네방네

투고> 차량용 소화기 중요

본격적인 휴가철이 시작되는 7월부터는 그 어느 때보다 사건 사고가 많이 발생한다. 그중에서도 차량화재가 빈번이 발생하는 시기이기도하다.

소방방제청 통계에서 볼 수 있듯이 2010년 차량화재 발생현황을 분석한 결과 26,603건의 전체 화재건수 중 약 15%에 해당하는 5,783건 발생, 70억원 재산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차량화재 주원인은대부분 자체 결함이나 제작상의 문제로 생각하기 쉬우나 원인별로 보면 전기, 방화, 담뱃불 순이고, 주행중이 62%, 주정차 상태가 38%이며, 발화위치는 엔진룸이 전체 63%를 차지하고 있다. 즉 사전 점검이나 관리소홀 등 기본적인 안전수칙을 준수하지 않은데서 오는 경우들이다.

하지만 이처럼 안전수칙 준수하는데도 발생된 차량화재를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방법은 차량용 소화기를 비치하는 것이다.

차량용소화기는 초기소화의 우수성을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차량화재 발생시 소방차 1대가 출동하는 것과 비슷한 효과를 발휘한다.

차량화재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승용차를 중심으로 1차량 1소화기를 비치하여 인명 및 재산피해를 최소화 시켜야겠고 소화기 사용법도 평상시 숙지가 필요하다.

끝으로 차량화재가 발생했을 때는 당황하지 말고 차분하게 차량을 갓길 등으로 주차한 후 탑승객을 신속히 대피시키고 차량용 소화기 등을 이용, 화재를 진압해야하며 진압이 어려울 때에는 대피한 후 119에 신고하자.

< 순천소방서 현장대응단 소방장 이남재 >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