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양오 부의장, ‘광양시민 지역사회 조사’ 결과 발표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의 인물

문양오 부의장, ‘광양시민 지역사회 조사’ 결과 발표

사비 털어 지역데이터 구축에 나선 점 돋보여

광양시의회 문양오 부의장이 시 홍보실에서 광양시민 지역사회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하는 기자간담회를 20일 가졌다.


[크기변환]KakaoTalk_20220120_131745385.jpg
왼쪽 진수화 의장, 가운데 문양오 부의장이 광양시 홍보실에서 결과보고 기자 간담회를 하고 있다/사진=작은뉴스

 

 

이번 조사는 통계청이나 중앙기관이 실시한 것이 아닌 문양오 부의장이 사비를 털어 광양시에 주소를 둔 20세이상 80세 미만 시민 800명을 대상으로 지난해 10월 20일부터 11월 30일까지 42일간 조사원에 의한 대면 면접조사 방법으로 실시했다고 밝혔다.


조사에 응한 800명의 거주지는 △광양읍권(읍·옥룡·봉강) 289명(36.1%) △신도시권(중마·골약) 300명(37.5%) △동부권(옥곡·진상·진월·다압) 72명(9.0%) △제철권(태인·금호·광영) 139명(17.4%) 등이다.


시·의정에 대한 만족도는 ‘만족’과 ‘매우 만족’을 합해 32.3%로 응답했으며, 보통 54.8%, ‘매우 불만족’과 ‘불만족’ 등 부정 평가 비율이 13%를 차지했다.


시민의견이 시·의정에 반영되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긍정 32.0%(매우 그렇다 6.0%, 그렇다 26.0%) △보통 51.4%로 나타나 80% 이상이 ‘보통 이상’이라고 응답했다.


일자리창출에 대한 열망이 높았는데, 지역경제 활성화을 위해서는 31.9%가 인구증가를 위해서 우선 추진할 정책으로는 28.1%로 두 분야에서 첫 번째를 차지햇다.


이번 조사는 지역의 세세한 목소리와 관점을 현장에서 듣고 이를 정책의 방향으로 삼는 ‘실사구시’ 정책에 기반을 두었고 처음 시도했다는 점에서 참신하다는 평이다.


발표가 끝나고 이어진 질의 응답시간에는 시 산하 어린이보육재단이나 사랑나눔 복지재단, 교육환경개선 등 혈세와 사회적 기금을 운영하는 곳의 구조도 면밀히 조사할 필요가 있다는 질문이 있었다.


그 사유로는 불요불급한 지출을 없애고 이를 코로나 펜데믹으로 인해 삶의 정글로 내몰린 영세 자영업자의 손실 보존에 사용해야 한다는 의견이었다.  이에 진수화 의장과 문양호 부의장은 깊게 통감했다.


지방자치단체 민선시장 제도가 어느덧 8기를 맞고 있다. 


이른바 관변단체로 불리는 여러 단체가 순기능을 잃었다는 목소리가 곳곳에서 터져 나오고 있다.


이 단체의 핵심 관계자들이 선출직 공직자의 측근이라는 명목으로 기득권이 되고 세력화되어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선거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선출직은 표를 의식해 이를 묵인할 수밖에 없는 구조다.


이는 결국 지역경제 순발력과 역동성 악화시키는 부작용을 낳고 있다는 목소리가 높다.


특히 이들이 시의 고위 공직자와도 카르텔을 이루게 되면 힘없는 서민은 이들과 관련한 민원이나 인허가에서 무조건 소외되거나 불이익을 받아본 사례가 많아 결국 행정혐오를 불러올 수도 있다는 지적이다.


때문에 이번 설문조사는 해묵은 관례를 혁파할 첫걸음이 될 수도 있다는 점에서 기대를 모은다. 

 

한편 문양오 부의장은 "코로나 장기화로 시민의 의식변화와 함께 그들의 욕구와 생각을 분석해 정책개발의 중요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며 "조사지표인 지역 미래비전, 경제, 도시재생, 청년 여성정책, 관광, 농업, 복지 등 16개 부분의 조사 결과를 시정에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