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시, 봄철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주의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알림

광양시, 봄철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주의

도내 첫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사망자 발생

광양시는 올해 처음으로 도내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사망자가 발생함에 따라 농작업 등 야외활동 시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예방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은 농작업과 임산물 채취, 등산 등 야외활동 증가로 인해 진드기 노출 기회가 많아지는 봄철에 발생하기 시작하고, 5~14일의 잠복기를 가지며 38도 이상의 고열·위장관계 증상(오심, 구토, 설사 등)의 임상증상을 동반한다.


치명률이 12~47% 정도(2013∼2022년 국내 누적 치명률 18.7%)로 높고, 예방 백신과 치료제가 없어 특히 주의해야 하는 감염병이다.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은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최선의 예방법이다.


예방수칙으로는 ▲야외활동 전 모자, 긴팔, 긴바지, 등산화, 목수건, 장갑, 목이 긴 양말 착용으로 피부 노출 최소화하기 ▲진드기 기피제 뿌리기 ▲야외에서는 돗자리 등 깔고 앉기 ▲야외활동 후 털고, 씻고, 세탁하기 등이 있다.


광양시 보건소는 농업종사자 등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진드기 매개 감염병 예방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진드기 기피제와 감염병 예방 홍보물을 배부하여 방역 강화를 통해 감염병 예방과 확산 차단에 주력해 나갈 예정이다.


김진식 보건행정과장은 “농작업이나 야외활동이 잦아지는 매년 4~11월 사이에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발생이 크게 증가하므로 진드기 매개 감염병 예방수칙을 준수하고 예방에 각별히 신경써달라”고 말했다.

 

광양시, 봄철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주의 - 보건행정과.png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