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만 소형경전철 재검토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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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천만 소형경전철 재검토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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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 2012.04.28 1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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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순천만 소형경전철사업을 재검토해야 한다는 여론이 순천사회 곳곳에서 거세게 확산되고 있다.

이는 순천시가 민간투자 사업 시행자에게 독점적 특혜를 주기위해 관련법과 절차 등을 어기고 불평등 협약으로 추진되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지난 25일, 순천YMCA와 환경운동연합 등 지역의 주요 시민단체와 종교 및 정당으로 구성된 '순천만 소형경전철 시민대책위원회'는 시청 앞에서 "소형경전철은 포스코 특혜다"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날 대책위는 “순천시가 민간사업자와 불평등한 독소적 협약을 체결했다고 주장한 협약에 의하면 소형경전철을 탑승해야만 순천만에 입장이 가능하도록 했다.”는 것이다.

따라서 “기존의 이동로에 주변에 자리한 음식점과 운수업계의 직접적인 피해와 인근 마을주민들의 관광소득도 기대할 수 없게 될 뿐만 아니라 순천만 생태계에도 악영향을 미치는 사업이다"고 반대 입장을 밝혔다.

특히 “민간사업자의 이윤보장을 위해 년 간 이용객이 67만 여명(38억 기준)에 미달할 경우, 20년 동안 시민들의 피와 같은 혈세로 순천시가 손실 분담을 지급해야 할 형편에 놓였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순천만 소형경전철(PRT.무인궤도택시) 사업은 오천동 정원박람회장에서 대대동 순천만까지 4.6km 구간에 궤도를 설치한 다음 궤도택시 40대가 순환해서 관광객을 실어나르는 사업을 일컫는다.

이에 포스코가 사업비 610억원을 전액 민간투자방식으로 건설해 30년간 운영한 뒤 오는 2042년에 순천시에 기부채납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는 노관규 전임 시장(2006.7~2011.12)이 순천만 관광객을 분산시키고 철새보호를 위해 자동차 접근을 막겠다는 취지로 2013정원박람회와 함께 강력하게 추진한 정책으로 지난해 6월에 착공해 현재 공정율 35%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순천만 소형경전철 시민대책위원회'는 순천시의회가 소형경전철사업 조사특위를 구성해 민의의 대변자로서 기본 책무를 다해줄 것을 강력히 요청했다.

이어 시민대책위는 “순천시가 그간 비공개해 왔던 협약서 전문을 공개할 것과, 민간사업자 선정 과정에서 관련법을 준수했는지 따져 묻고, 순천시가 자체감사를 실시하지 않을 경우, 절차 위반과 불평등 협약에 대한 국민감사청구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반면 관련 실과 입장은 “순천만 관광객을 분산시키고 철새보호를 위해 자동차 접근을 막아 생태계보호와 2013정원박람회와 함께 강력하게 추진한 정책이라.”는 입장이다.

하지만 소형경전철사업이 실패 할 경우 생태계 파괴는 물론 약 20년 동안이나 시민들의 피와 같은 “적자 손실금” 혈세가 포스코에 지급되어야 한다는 사실 앞에, 누가 책임질 것인가? 시민들은 묻고 있다.

아무튼 순천YMCA와 환경운동연합 등 지역의 주요 시민단체와 종교 및 정당으로 구성된 '순천만 소형경전철 시민대책위원회' 소형경전철사업에 대한 비판과 더불어 재검토해야 한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 한승하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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