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구 이곳만은 꼭 알아두세요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작은소리

비상구 이곳만은 꼭 알아두세요

2012년 임자년도 이제 얼마남지 않았다. 차가워진 날씨와 두터워진 행인의 외투에서 이제 겨울이 얼마남지 않았음을 알수있다

하지만 매년 이맘 때 쯤이면 달갑지 않은 소식이 우리를 안타깝게 만든다. 바로 화재로 인한 사망사고이다.

화재로 인한 사망은 연기에 의한 질식사고가 대부분으로 사망자는 출입구 쪽에서 발견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비상구를 이용하지 못하고 출입구로 한꺼번에 몰리기 때문이며, 평소 비상구에 대한 인식을 했더라면 인명피해는 분명 막을 수 있었을 것이다.

비상구를 잘 관리하기 위해서는 통로와 계단주변에 맥주박스, 청소도구, 세탁기 등 많은 양의 물건을 쌓아 피난에 지장이 없도록 관리해야 하고, 시민들도 다중이용시설을 이용할 경우 비상구 등 피난경로를 확인하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그것이야 말로 소중한 생명을 지키는 가장 쉬운 방법인 것이다

순천소방서(서장 이기춘)에서는「비상구 폐쇄 등 불법행위 신고포상제」,「다중이용업주 소방안전교육」등 비상구 관리를 위한 제도를 지속적으로 시행하고 있으며, 비상구 등 피난 방화시설에 대한 경각심과 안전의식을 확산시켜 화재로 인한 인명피해를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화재로부터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본인 스스로가 안전에 대한 관심을 잊지말아야 할 것이다.

<순천소방서 현장대응단 소방장 정태안>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