헛개가지 활용한 뼈 건강 연구 본격 나서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모교

헛개가지 활용한 뼈 건강 연구 본격 나서

순천대학교는 (재)순천천연물의약소재개발연구센터가 순천지역에서 재배되는 10대 약용작물 중 하나인 헛개나무 가지를 활용한 뼈 건강 관련 연구에 본격적으로 나선다고 밝혔다.

현재 숙취 해소, 간경화 방지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진 헛개나무 열매를 소재로 연구 및 상품 개발은 많이 되었지만 비교적 저렴한 소재인 헛개나무 가지를 소재로 한 연구는 미비한 상황이다.

이에 착안한 (재)순천천연물의약소재개발연구센터는 지난해 ‘Evidence-Based 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Medicine’라는 국외 학술지(SCI)에 헛개가지 추출물을 활용하여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뼈 건강을 강화하는 연구 결과를 담은 『헛개나무가지 추출물이 혼합된 경옥고의 항 골다공증 효과』를 발표하고 관련 내용을 특허 출원하였다.

더불어 ‘천연물 소재 산업화 분야 - 헛개가지 추출물을 이용한 뼈건강 강화 건강 기능식품 상품화’라는 과제를 선정하고 오는 2017년 출시를 목표로 건강 기능 식품을 개발 중에 있는 것으로 알려지며 세간의 주목을 받고 있다.

한편, (재)순천천연물의약소재개발연구센터는 천연자원의 활용 및 제약 산업의 기반조성을 통한 지역사회 발전과 인재양성을 위해 지난 2011년 설립되어 순천시로부터 약 100억 원(2020년까지 매년 10억씩 10년간)을 지원받아 운영되고 있다.

 

 

 

 

< 김민재 기자 >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